시험관아기
· 난관성 난임(나팔관 폐쇄, 나팔관 유착)
· 남성 난임
· 원인불명의 난임
· 자궁내막증
· 인공수정에 여러 번 실패한 경우
01. 시험관아기 시술 1단계_배란유도
여성의 난자는 정상인 경우 한 달에 하나 정도가 배란됩니다. 시험관아기시술에서 하나의 난자만으로는 임신 할 수 있는 확률이 낮기 때문에 호르몬 반응을 조절하여 한번에 여러 개의 난자가 배란되게 유도하는 것입니다. 현재 적용되고 있는 배란 유도 방법은 세가지 정도이고 이런 배란 유도에 문제가 있는 여성의 경우에 자연배란주기에 맞추어 난자를 채취하기도 합니다.
장기배란
유도방법
생리 예정일 7-10일 전부터 미성숙난자의 배란을 억제하는 호르몬(Gonadotrophin Releasing Hormone agonist : GnRH agonist)을 매일 어깨 또는 하복부 피하층에 난자 채취 일까지 주사합니다. 배란유도가 준비되면 난자를 자라게 하는 호르몬(FSH : follicular stimulating hormone)을 약 7-10일간 주사하여 난자를 성장시킵니다. 여성호르몬의 검사와 초음파 관찰로 난포가 적절히 성장이 되었다고 판단되면(일반적으로 17mm이상의 난포가 3개 이상) 그날 밤 10시경에 Hcg(human Chorionic gonadotrophin)를 투여합니다. hCG주사 후 약 34시간 후 (이틀 후 아침 8시 경)에 난자 채취를 시행합니다.
단기배란
유도방법
미성숙난자의 배란을 억제한 호르몬의 투여기간이 단기요법의 경우는 생리 2일째부터 호르몬 억제제를 맞고 0.5cc씩 피하주사로 hCG 맞는 날 까지 계속 맞게 됩니다. 자연주기법 과배란 주사를 맞아도 1-2개의 난자만 자라는 저반응군인 경우에, 자연적으로 배란되는 1개의 난자를 채취하여 체외 수정을 시도하는 방법입니다. 경비가 적게 들고 매달 되풀이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과배란유도제를 써서 좋은 난자가 여러 개 나온 경우 보다 성공률이 낮은 단점이 있습니다.
새로운 배란
유도방법
(Gonadotrophin Releasing Hormone antagonist: GnRH antagonist) 미성숙난자의 배란을 억제하는 새로운 주사제로 장기법에 비해 주사 맞는 기간이 획기적으로 짧아진 방법으로 시간적으로나 경제적으로 부담이 적습니다. 이 방법은 생리 3일째부터 과배란유도제로 4일간 근육주사하고 5일째부터 난자채취 전까지 미성숙난자의 배란을 방지하는 피하주사를 배란유도제와 같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02. 시험관아기 시술 2단계_난자채취 및 정자채취
난자채취
난자채취는 정액마취 하에서 질식 초음파를 통해서 시술하며, 난자를 채취하는 시간은 10여분이 걸리고 마취에서 깨어나서 귀가하기까지는 2-3시간 정도 시간이 소요됩니다. 체외로 채취된 난자들은 배양액에서 체외수정을 위해 일정 시간 배양을 하게됩니다.
정자채취 및 준비
난자 채취 당일에는 남편도 같이 오셔서 정액을 채취해야 합니다. 정액 검사를 할 때와 같은 요령으로 정액 채취 3일전부터 금욕생활을 하셔야 합니다. 채취된 정액은 운동성이 좋은 정자만을 분리하여 난자와 수정을 시키게 됩니다. 수정시키기 전에 고배율의 현미경으로 정자의 머리와 꼬리 등의 형태를 관찰하여 정상적인 수정이 가능한지를 확인한 뒤에 체외수정에 사용합니다. 최적의 수정조건에 미달하는 정자인 경우 난자 하나에 정자를 직접 주입하는 미세수정술을 통해 수정을 시키게 됩니다.
03. 시험관아기 시술 3단계_시험관내 수정과 배양
체외수정
체외로 채취된 난자와 정자를 배양접시에서 자연스럽게 혼합 시켜 줍니다. 난자숫자에 따라 정자의 숫자를 계산하여 최적의 조건으로 수정을 시켜 줍니다. 수정을 시킨 지 18시간정도 지난 후에 정상적인 수정이 된 수정란을 확인합니다.
수정란배양
정상적으로 수정된 난자는 분리하여 배아이식까지 배양하게 됩니다. 수정란 배양은 체내와 가장 유사한 조건으로 배양합니다. 현재 수정란의 배양방법에는 3일간 배양하는 단기배양법과 5일간 배양하는 장기배양법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 단기배양법 | 3일간 배양은 5일간 배양할 경우에 비해 수정란 선별에서 좋은 수정란 구분이 모호하여 이식하는 숫자가 5일간 배양한 것에 비해 많아지기 때문에 다태아 임신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배양과정에서의 문제로 인한 수정이식을 하지 못할 경우는 없습니다. 3일 배양의 경우도 수정란 이식숫자를 조절하여 다태아 임신을 줄이고 있습니다.
| 장기배양법 | 5일간 배양법의 경우에는 체외에서 장기간 배양함으로써 착상 가능성이 높은 수정란을 선별하여 쌍둥이 이상 다태아 임신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단점은 5일간의 배양에서 수정란이 정상적으로 발달하지 못할 경우에는 수정란 이식이 힘들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수정란배양기간에 따른 임신률이나 출산률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04. 시험관아기 시술 4단계_수정란 이식
수정란 이식은 난자 채취 후 3일~5일 후에 실시하게 됩니다. 통증이 없기 때문에 마취도 하지 않습니다. 여러 종류의 수정란 이식관이 있지만 본원에서는 자궁내벽을 상하지 않고 수정이식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가느다란 관을 이용하여 질을 통해 자궁에 이식합니다. 이식하는 수정란의 숫자는 보통 2-3개 정도합니다. 수정란 이식 후에 병원에서 3시간 정도 휴식을 취하신 뒤에 귀가하시면 됩니다. 귀가 후에는 일상생활에서 큰 무리한 활동을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임신 확인까지는 안정을 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적인 방법을
이용한 배아이식
자궁경부가 기형이거나 기타 여러가지 원인으로 이식에 사용하는 관이 자궁경부를 통화되지 않을 때 수술적 수정란 이식(surgical embryo transfer)을 합니다. 초음파로 자궁내막의 위치를 정확하게 잡고 가는 바늘을 자궁에 삽입한 상태로 수정란을 이식하여 줍니다. 물론 이때도 마취는 하지 않고 통증은 주사 맞을 때 정도입니다. 최근 경향은 나팔관내 이식의 임신률과 시험관아기 시술의 임신률이 크게 차이 나지 않기 때문에 마취와 수술을 해야 하는 나팔관내 이식을 권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