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인과

자궁근종

Myoma uteri

자궁 종양 중 가장 흔한 양성질환으로 일반적으로 “살혹” 또는 “물혹” 으로 불리웁니다.
모든 연령층에서 발병 되는데 주로 30-40세에 발견 되고, 특히 30세 이상의 여성이 30%를 차지하며 최근에는 20-30대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자궁근종의 원인

자궁 근종이 흔하게 발견되는 여성의 질환임에도 불구하고 그 원인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많지 않습니다.
단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젠이 자궁근종을 자라게 하는 역할을 하다고 생각되며, 이러한 이유로 에스트로젠치가 낮아지는 폐경 후에는 자궁근종의 크기도 다소 줄어드는 경향을 보이기도 합니다.

대부분은 무증상으로 약 25% 정도에서 증상 발현되며 근종의 위치, 크기, 변성정도에 따라 증상이 다릅니다. 자궁의 외측에 생긴 근종-복부에 혹이 만져지고 하복부가 무겁습니다.

빈뇨증상이나 수뇨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궁근육에 생긴 근정-월경통, 아랫배가 아픕니다. 자궁 안쪽에 생긴 근종-월경량이 많아지거나 월경시기가 아닐 때 질 출혈이 발생합니다.

자궁 근종의 치료

일반적으로 자궁근종이 임신에 많은 영향을 미치지는 않으나 반복유산을 일으킬 우 있으며 복부 통증 및 발열이 초래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의의 진료를 통해 감별한 후 치료를 합니다.